부자가 되는 날까지, 조가치투자

1조까지 굵고 단단하게 투자하자!

추세추종/관심종목,매매기록

20240210 추세추종 매매기록

조가치투자 2024. 2. 10. 21:24
반응형

원래 추세추종을 소액으로 토스계좌에서 운영했었는데 2월부터 키움계좌로 옮겼습니다. 토스는 진짜 차트 보기가 불편하기도 하고, 키움에서 관심종목을 관리하다 보니, 키움에서 한꺼번에 관리하는 게 좋을 것 같아서 새로 계좌를 하나 텄습니다. 뭐 아무튼.. 아주 부지런하지 못해서 자주는 아니어도 가끔은 매매일지 형식으로 기록을 남겨볼까 합니다. 

 

현재 보유 중인 종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새로 계좌를 파고 했던 생각은, "뭐가 어찌 됐건 시장 주도주만을 잡자"는 거였고, 다행히 시장 분위기가 나쁘지 않아서 조금 수익을 보고 있는 상황입니다. 초심자의 행운 같은 느낌이랄까요. 계좌를 옮기고 나서 최근 매매 했던 종목들을 살펴보면

에브리봇 5분봉

 

에브리봇은 2월 6일 창초반에 거래량과 함께 돌파하는 것을 보고 매수했고, 2월 7일엔 분봉상 지지되는 부분에서 살짝 불타기 했다가 8일 오전에 분봉상 윗꼬리를 다는 모습이 climax top처럼 보여 일단 절반을 매도한 상태입니다. 그러나 일봉을 보면 윗꼬리가 달리긴 했어도 거래량이 아주 많은 상황은 아니라 좀 더 갈 수도 있겠다 생각이 드네요.

 

제주반도체 일봉

 

제주반도체는 분명 시장의 주도주였고, 최근 꽤나 조정을 받은 상황이었습니다. 지지되는 모습을 보고 눌림목 매수를 노려보던 상황이었고, 2월 5일의 음봉을 그 다음날 강하게 밀어 올리는 모습을 보고 매수해 봤는데, 반도체 쪽 분위기가 나쁘지 않아 현재는 살짝 수익인 상황입니다. 그러나 반도체 쪽의 대장주가 한미반도체로 다시 옮겨갈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드네요. 만약 반도체 섹터 조정이 올 때 한미반도체보다 제주반도체가 더 큰 조정이 나온다면 그 증거가 확실해지고, 그쪽으로 옮겨갈 근거가 될 수 있겠습니다.

 

HLB 5분봉

HLB는 2월 5일에 매수했다가 그 다음날 급락이 나와 일부 매도를 했는데 다시 말아 올리는 모습을 보고 다시 눌릴 때 매수했습니다. 장 후반 운 좋게 상승해서 지금은 수익쿠션이 있는 상황인데, 분봉상 흐름을 보면 조금씩 흘러내리는 모습을 보여 만약 더 하락해서 평단가를 위협한다면 우선 매도하고 지켜볼 생각입니다. 더 큰 시간단위로 보면 아직 상승추세가 죽지는 않은 것으로 보여 보유 중입니다. 너무 늦게 산 것 같아 불안하네요.

 

현대차 5분봉

현대차는 사실 기아를 팔고 옮겨온 종목입니다. 원래는 기아가 신고가를 돌파하고 현대차는 위에 매물대가 남아있다는 근거로 기아를 매수했었는데, 현대차가 더 힘이 센 것으로 보여 기아를 팔고 현대차를 매수했습니다. 분봉상 그날의 시가 근처로 눌렸다 회복하는 양봉에서 매수했는데 다행히 그 날의 바닥 근처여서 아직은 수익권입니다.

 

그 외에 엔켐을 단타로 약수익을 얻었고, 한글과컴퓨터도 스윙으로 약간의 수익을 봤습니다.

한글과컴퓨터 일봉

한글과컴퓨터는 원래 AI섹터에서 이스트소프트를 대장주로 주시했다가 대주주 매도 악재가 나와 하락폭이 더 적은 한글과컴퓨터를 눌릴 때 지지선 근처에서 눌림목 매수한 아이디어입니다. 물론 운이 좋아 수익을 봤지만 지지선을 깬다면 손절할 시나리오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물론 그 외에 약손실로는 아가방컴퍼니를 지지선 근처에서 매수했다가 약손실 매도했습니다. 그러나 어떤 정당이 총선에서 권력을 잡건 저출산 관련정책은 계속 나올 수밖에 없다는 생각으로 아가방컴퍼니는 관심종목에 넣고 지켜보고 있습니다.

 

그 외에 관심종목으로는 한미반도체, 테크윙, 엔켐, 세방전지, 네오셈 등이 있습니다. 특히 한미반도체는 아주 오랜 조정기간 끝에 신고가를 갱신한 모습으로 가장 우선적으로 봐야 할 종목으로 보입니다.

 

모두 즐거운 명절 보내시고 다음주도 매매 잘하시길 바라겠습니다.

 

반응형